×

Χρησιμοποιούμε cookies για να βελτιώσουμε τη λειτουργία του LingQ. Επισκέπτοντας τον ιστότοπο, συμφωνείς στην cookie policy.


image

황장엽 회고록 Memoirs of Jang-Yeop Hwang, 제13부 유년시절의 추억, 네 번째

제13부 유년시절의 추억, 네 번째

제13부 [...] 유년시절의 추억, 네 번째

형은 아버지가 나를 칭찬하는 걸 달가워하지 않았다. 돌이켜 보면 당시 내가 아버지에게 자주 이쁨을 받아 형의 입장을 곤란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때 나는 형의 너그럽지 못한 점이 불만이었다. 때로는 그저 동생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불이익을 당하면 서도, 나는 아버지에게 형을 고자질하는 따위의 행동은 하지 않았다.

그러나 한번은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아버지에게 형의 못됨을 일러바친 적이 있었다. 그 일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형이 나에게 강냉이를 화롯불에 튀기라고 하고는 잘 튀겨진 것은 자기가 먹고 나에게는 타거나 덜 튀겨진 걸 주는 것이었다. 그래도 꾹 참았는데, 화롯불에서 불꽃이 튀겨 자기 신발을 못쓰게 만들었다면서 나를 사정없이 패기까지 했다. 나는 형을 이대로 둬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

저녁식사가 끝나갈 쯤에 나는 아버지에게 낮에 있었던 일을 모조리 말했다. 둘째 누이도 그동안 말하지 못했던 형의 못된 행동거지를 털어놓으면서 내 편을 들었다. 처음에는 어머니가 형을 나무랐다. 아버지는 생각보다 몹시 화를 냈다. “일도 안 하고 빈둥거리면서 동생이나 때릴 바에는 집에서 나가라.”


제13부 유년시절의 추억, 네 번째 Part 13 Childhood Memories, Fourth

제13부 [...] 유년시절의 추억, 네 번째

형은 아버지가 나를 칭찬하는 걸 달가워하지 않았다. 돌이켜 보면 당시 내가 아버지에게 자주 이쁨을 받아 형의 입장을 곤란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때 나는 형의 너그럽지 못한 점이 불만이었다. 때로는 그저 동생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불이익을 당하면 서도, 나는 아버지에게 형을 고자질하는 따위의 행동은 하지 않았다. Sometimes I was penalized simply for being a younger brother, but I never did anything like snitch on my father to my older brother.

그러나 한번은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아버지에게 형의 못됨을 일러바친 적이 있었다. Once, however, he couldn't stand it anymore and told his father about his brother's ugliness. 그 일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형이 나에게 강냉이를 화롯불에 튀기라고 하고는 잘 튀겨진 것은 자기가 먹고 나에게는 타거나 덜 튀겨진 걸 주는 것이었다. 그래도 꾹 참았는데, 화롯불에서 불꽃이 튀겨 자기 신발을 못쓰게 만들었다면서 나를 사정없이 패기까지 했다. I persevered, and he beat the crap out of me, claiming that the sparks from the fire made his shoes unusable. 나는 형을 이대로 둬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

저녁식사가 끝나갈 쯤에 나는 아버지에게 낮에 있었던 일을 모조리 말했다. 둘째 누이도 그동안 말하지 못했던 형의 못된 행동거지를 털어놓으면서 내 편을 들었다. 처음에는 어머니가 형을 나무랐다. At first, my mother scolded my brother. 아버지는 생각보다 몹시 화를 냈다. “일도 안 하고 빈둥거리면서 동생이나 때릴 바에는 집에서 나가라.”